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함께 이야기 해요
더불어 세상을 여는 사람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포토갤러리 목록

포토갤러리  

목록
[2024 동계 사회복지현장실습] 이웃과 어울리며 웃으면서 인사해요
24-01-30 15:28 615회 3건
2024 동계 사회복지현장실습 단기 사회사업(생활복지운동) 제작: 김성은, 백주영, 이유정 실습생「우리들의 배움 이야기」 - 복지요결 "인사하고,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고, 감사하기" 실습 시작 전 복지요결 강독회를 통해 사회사업을 바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단기 사회사업을 진행할 때,  이 방법을 기억하며 진행하고자 다짐하였습니다. 제작: 김성은, 백주영, 이유정 실습생「우리들의 배움 이야기」- 중간보고회 중간보고회를 통해 실습 목표를 점검하고 실습생 간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제작: 김성은, 백주영, 이유정 실습생「우리들의 배움 이야기」- 기관 방문 <안산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 <안산밀알보호작업장> <안산밀알센터> 안산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 안산밀알보호작업장, 안산밀알센터 기관방문을 통해 유관기관의 사업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작: 김성은, 백주영, 이유정 실습생생활복지운동 (단기 사회사업) 생활복지운동이란? 이웃이 있고, 인정이 있어  정붙이고 살만한 곳이게 하는 활동입니다.  설을 맞이하여 당사자가 이웃에게 직접 만든 선물과 함께  인사하는 모습을 꿈꿨습니다. '이웃과 어울리며 웃으면서 인사해요'를  준비하였습니다. 제작: 김성은, 백주영, 이유정 실습생이웃과 어울리며 웃으면서 인사해요 - 인사드리기 & 홍보 - 안녕하세요. 실습생입니다~ 많이 참여해 주셨으면 좋겠어요~실습 기간동안 잘 부탁드린다는 마음에서 당사자분들을 직접 찾아뵙고 인사드렸습니다.   이후, 생활복지운동을 설명 드리면서 직접 만드시고 싶은 선물을 여쭈었습니다.  다수의 의견에 따라 '만두'로 결정되었습니다.  제작: 김성은, 백주영, 이유정 실습생이웃과 어울리며 웃으면서 인사해요 - 첫 모임(의논하기)- '김치만두' 만들기 결정 "김치는 내가 가져올게!" 당사자분들이 한자리에 모여  김치만두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를 의논하였습니다. 가져올 재료와 역할을 당사자분들께서 직접 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장보기와 만두소 만들기를 부탁드렸습니다. 역할을 정하는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김치가 없어 고민이 되었는데,  선뜻 당사자 한 분께서 "김치는 내가 가져올게"라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그러자, 다른 분들께서도 필요한 재료를 하나씩 가져오시기로 했습니다. 가져오신 김치 3박스  제작: 김성은, 백주영, 이유정 실습생이웃과 어울리며 웃으면서 인사해요 - 장보기 & 만두소 만들기 -  재료 구매 완료! 맛있는 김치만두소 만들기 당사자분들이 자주 가시는 마트에서, 부족한 재료를 직접 선택하고 구매 하셨습니다.  모두가 힘을 합쳐 재료를 다듬으며, 속재료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김치만두소가 완성되었습니다. 만두 만드는 내일이 기대됩니다~!  제작: 김성은, 백주영, 이유정 실습생이웃과 어울리며 웃으면서 인사해요 - 만두 만드는 날 - "아~ 사람 사는 것 같다!" 모두 다함께 만두 만들기 으쌰으쌰 기다리던 만두 만드는 날~!!!   그렇게 당사자분들과 다함께 만두를 만들었습니다.    온정이 넘치는 만두 만들기였습니다. 빚은 만두를 포장할 수 있게 도움을 주신 활동지원사님 감사합니다. 제작: 김성은, 백주영, 이유정 실습생이웃과 어울리며 웃으면서 인사해요 - 이웃과 나눔 - 이웃에게 감사해요 :) 함께 나누는 즐거움 생활복지운동의 핵심!! 이웃에게 직접 만든 선물(김치만두)과 감사인사를  전하는 시간을 보내며 마무리 하였습니다❤ 제작: 김성은, 백주영, 이유정 실습생

#2024_사회복지현장실습이야기 #생활복지운동


담당자가 아닌 실습생이 실천 기록을 직접 남기면 더 의미있을 것 같아, 게시물 작성을 부탁드렸습니다.
바쁜 와중에 기록으로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실습생과는 다른 때 보다 추억이 더 많았습니다.
실습을 시작하기 전부터 사회복지정보원 한덕연 원장님의 복지요결 강독회를 듣기 위하여 강감찬관악종합사회복지관에 다녀왔습니다.
매일 아침 복지요결을 함께 소리내어 읽으며, 우리가 어떻게 실천 할 지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당사자께 인사하고, 묻고의논하고 부탁하고, 감사할 수 있었습니다.
함께 한 당사자 분 중에 "먼 훗날까지 오래오래 기억될 추억이예요"라고 말씀주기도 하셨습니다.

4주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덕분에, 저에게도 당사자에게도 좋은 추억 남겨주셨고, 또 배움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사진없음
실습종결발표를 들으며, 가슴이 벅찼습니다.
이번 실습을 통해 남기고 싶었던 목표를 이해하고, 실천한 모습을 이야기 하는 실습생 모습이 대견하고 멋졌습니다.

함께 참여한 당사자분들이 연신 칭찬하고, 고맙다고 하는 말이 들려왔습니다. 더 이상 무엇이 필요할까요?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이었다. 내가 무엇인가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작은 역할이었지만 즐거웠다."
참여 소감을 말하는 어르신들 모습이 행복하고, 빛났습니다.
소감을 들으며, 우리가 잊지 않고 가야하는 '당사자 주도성'을 다시 한 번 떠올리게 됩니다. 
직접 참여하고, 경험할 수 있게 도왔을때 기쁨과 의미가 더욱 분명해진다는 것을 알게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런 소감을 더 자주 들을수 있도록 궁리해야겠습니다.

깨달음과 추억, 감사를 경험하게 해준 김성은, 백주영, 이유정 실습생
그리고 자신의 일로 즐겁게, 할 수 있는 만큼 참여해준 어르신들 고맙습니다.

실습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것은 무척이나 수고롭고, 힘든 과정입니다.
특히나 동계 실습은 더 그렇지요. 이번 동계 실습을 준비하는 과정은 더욱 그러했습니다.
어려운 과정임에도 방법을 궁리하고 의논하며 실천해준 선미 팀장님~!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역시 박선미답게 정말 잘 해냈습니다!!
고맙습니다~! 최고!!! :)
사진없음
예비 사회복지사분들의 마음과 함께 해주신 당사자분들의 마음이 모여 오랜만에 정겨운 명절이 이런 모습이었지! 하고 함께 추억 할 수 있었습니다.
과정 과정이 쉽지 않았을 시간을 잊지 않고 현장에서 더 많은 당사자분들이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지역에서 함께하는 멋진 사회복지사로 다시 만나 뵙길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
사진없음

안산시장애인복지관 | 대표 박상호 | 고유번호 134-82-61010
우)15387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초로 80 (초지동 604-10)
FAX :   031-405-1092    
mail :   togetheransan@togetheransan.org

COPYRIGHT © 2018 안산시장애인복지관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M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