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함께 이야기 해요
더불어 세상을 여는 사람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포토갤러리 목록

포토갤러리  

39 개 1 페이지
사진 : 송작가 님과 임작가 님이 노트북으로 글을 쓰는 모습, 내용 : 2024년 5월 13일 오늘은 일상 속의 장애인 스토리텔링 공모전에 제출할 작가 님들의 글을 다듬는 날입니다. 여태까지 썼던 글을 공모전에 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반갑고 기쁩니다. 작가 님들은 자기 글을 다듬고 또 다듬습니다. 작가 님들의 글 속에서 삶이 보여 참 재밌고 의미있습니다.,

출발하는 글쟁이들의 다섯 번째 만남입니다. 오늘은 밀알복지재단에서 진행하는 일상 속의 장애인 스토리텔링 공모전에 글을 제출해보기로 했습니다.'나는 왜 장애인일까?', '죽고 싶다는…

05-22 225
사진: 작가 님들이 함께 글쓰고 있는 모습. 내용: : 2024년 4월 22일 오늘은 병원에서 지내고 있는 은미 님도 함께 글쓰기 모임에 참여하였습니다. 온라인 실시간 화상채팅으로 만나서  준비한 시를 낭독해주었고, 다른 작가님들은 모두 격려해주었습니다., 나는 무엇인가  나는 강아지 이다. 그 이유는 병원에 메여 있어서 지시에 따르기만 해야하니까 나는 돌이다. 한 자리에만 있어야 하니까 나는 나무 이다. 한 자리에서 좋았다 싫었다 하니까 그러하다 그래서  이것들에서 벗어 나고 싶다.                                                                                           -윤작가 님 글 중 일부 발췌-

출발하는 글쟁이들의 네 번째 만남입니다. 오늘은 병원에 있는 은선 님도 온라인으로 함께 참여했습니다. 은미 님이 직접 쓴 시를 낭독해주었는데 울림이 있었습니다.  함께 만…

05-22 195
2024년 4월 1일 오늘은 외부 카페에서 글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바람도 쐬고, 기분도 낼겸 카페로 향합니다.  "글 쓰는 게 쉬운 일이 아니네요", "전 우울할 때마다 글을 써요." 각자 글을 쓰며 서로의 생각도 나눕니다. 작가 님들의 글 속에 깨달음이 있습니다. 서로 나누고 풀어내니 훨씬 자연스러운 글이 됩니다.   ,사건 당시엔 심적으로 많이 힘들었고 죽고 싶단 생각을 자주했다. 근데 이제는 과거형으로 생각하기로 했고 내가 조금 일반 사람과는 다르다는 것을 받아드리기로 했다. 나는 어느 부분은 잘하고 어느부분은 다른사람과 달리 조금 어려워 한다고.   -이작가 님 글 중 일부 발췌-

출발하는 글쟁이들의 세 번째 만남입니다. 오늘은 바람도 쐴 겸, 외부 카페로 나가서 글을 쓰는 날입니다. 작가 님들의 글이 점점 깊어집니다. 지원자로서 작가 님들에게 많이 배울 수…

05-20 241
사진: 함께 글을 쓰고 있는 모습, 왼쪽: 케톤식 다과 계란, 설명 : 2024년 3월 11일 우리는 오늘도 글을 쓰기 위해 모였습니다.  오늘 다과는 특별히 '케톤식'으로 준비했습니다. 임작가 님이 오랜기간 케톤식으로 식이요법을 했기에  다과를 먹는 시간이 항상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케톤식 다과입니다. "저도 계란 먹는거 좋아요!", "저도 반숙 좋아하는데!", "전 다이어트 중이라 계란 좋아요!" 다들 기쁘게 함께 동참해주었습니다. 임 작가 님의 삶을 조금이나마 들여다보고,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장애를 가졌기에 무던히 노력해서 사는걸 당연히 여기며 살아왔다.' 무던히 노력만 하던 나는 '쉼'을 모르고 달려가다가 병이 나고 말았다.  이렇게 우울증은 나의 또 다른 약점이 되었다.  -임작가 님 글 중 일부 발췌-

출발하는 글쟁이들의 두번째 만남입니다. 우리는 오늘도 열심히 글 속에 내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오늘은 특별히 케톤식 다과를 준비했습니다! 임작가님 의미있는 글 중 일부를 발췌하였습…

03-19 524
사진 설명: 도서관 책상에 앉아서 서로 대화하며 글쓰는 사진, 설명 : 2023년 9월, '출발하는 글쟁이들' 모임이 시작되었습니다. 20대 여성장애인의 긍정적인 자기 이해를  돕기 위해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이제는 작가님 들이 누군가에게 힘을 주고 싶다고 합니다. "누군가 제 이야기를 읽고 '나도 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했으면 좋겠어요" 참 반가운 이야기 입니다. 작가 님들은 각자의 글 주제를 이야기 합니다. "제가 겪었던 인생이야기를 쓸게요.","지금까지 살면서 겪었던 나의 경험을 쓸거에요.", "짧지만 여태까지 살온 나의 이야기를 써볼게요!" 모두 다른 의견이지만 그 속에 '자기 삶'이 있습니다. 처음 써보는 글이라 막막할 땐 다른 사람이 쓴 책을 참고하기도 하며 글을 써내려 갑니다. 작가 님들의 인생이야기가 담긴 책을 기대해주세요!

2023년 9월에 시작한 당사자 글쓰기 모임에서 올해는 '책 발간'을 목표로 글을 쓰기로 했습니다.누군가에게 힘이 되는 글을 쓰고 싶어하는 작가님들의 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 문의…

02-20 711
사진 : 현수막을 들고 함께 찍은 사진, 음성녹음 스튜디오 사진, 내용:11월 8일 수요일,  일곱 번째 사례지원 공부모임은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은 오산시 최초의 장애인복지관으로 장애인과 가족,  지역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사회 기관입니다! 기관 라운딩 중 기억에 남는 부분은 당사자분들이 그린 그림으로 가득했다는 점! ESG실천을 위해 일상에서 플라스틱 뚜껑모으기, 쇼핑백 모으기 등을 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번 만남에서는 그동안 만났던 당사자와의 이야기를 글로 작성하여 서로 공유하고, 내년 네트워크 방향도 함께 이야기하는 귀한 시간을 가졌는데요. 특별히 내년에 새롭게 함께할 오산장애인 사례관리 팀장님도 참여해주셨습니다.

11월 8일 수요일,  일곱 번째 사례지원 공부모임은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하였습니다.이번 만남에서는 그동안 만났던 당사자와의 이야기를 글로 작성하여 서로 공유하고,…

11-10 940
사진: 박금파 님과 시어머님이 활짝 웃고 있는 사진. 내용: 내가 아플때 나를 돌봐준 시어머니께 전하는 명절인사

2023 추석 명절 의미있게 지원하기 위해 '당신의 명절을 지원합니다'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그 중 인상 깊었던 박금파 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10-06 1153
사진 : 경미님이 전 부치는 사진, 제목 : 지역이웃들과 아이들을 위한 명절음식 만들기

2023 추석 명절 의미있게 지원하기 위해 '당신의 명절을 지원합니다'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그 중 의미있던 이야기를 함께 공유합니다.

10-06 1050
9월 13일 수요일,  여섯 번째 사례지원 공부모임은 초지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초지종합사회복지관은 당사자를 의미있게 지원하고 실무자들이 열심히 공부하며  열정을 쏟고 있음이 느껴지는 기관이었습니다. 이번 만남에서는 사례공유를 통해 각 기관에서 당사자를  어떻게 만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김00님 이야기」 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화성동탄아르딤복지관 최온유선생님께서는 '3명의 어린자녀를 위해서 김00님이 부모로서 역할하도록 돕고있다' 'PCD를 활용하여 당사자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장애가 있어서 어렵다는 편견을 깨는 역할이 중요하다. 시설이 아닌 지역에서 잘 살 수 있게 돕고 싶다' 등의 이야기를 나누어주었습니다.

사례지원 실무자 네트워크 '사례지원 공부모임' 6차는 초지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되었습니다.이번 모임에서는 사례공유를 통해 각 기관에서 당사자를 어떻게 만나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09-18 1185
왼쪽사진설명 : 동대문장복 현수막 앞에서 찍은 단체사진, 오른쪽 사진 : 김세진 소장님 강의를 듣는 모습, 내용: 8월 25일 금요일,  다섯 번째 사례지원 공부모임은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하였습니다.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은 사람중심실천기관으로서 당사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AAC를 활용한  안내문이 눈에 띄었습니다. 한 건물 안에 다양한 기관이 함께 있는 것도 굉장히 신기하였습니다!  이번 만남에서는 구슬꿰는실 김세진 소장님께서 '미래사회 사회복지 대응방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주셨습니다. 1. 외로움 심화, 2. 기후위기. 3AI  3가지 주제로 나누어 앞으로 사회복지사는  당사자를 어떻게 도와야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결국 사회복지사는 공동체를 생동하는 일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당사자가 지역에서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공동체를 살리는 일'에 집중해보면 좋겠습니다.

사례지원 실무자 네트워크 '사례지원 공부모임' 5차는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되었습니다.이번 모임에서는 구슬꿰는실 김세진 소장님을 초빙하여 '미래 사회 사회 복지 대응 방…

09-01 1216
 6월 28일 수요일,  네 번째 사례지원 공부모임은 화성동탄아르딤복지관에서 진행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화성동탄아르딤복지관 최온유 대리님과 현신영선생님께서  기관라운딩을 진행해주셨습니다. 각 기관을 돌아가며 실무자네트워크를 진행하니, 각 기관 탐방까지 가능하다는 장점!  화성시동탄아르딤복지관은 당사자를 위해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하고 있는 기관으로 보였는데요! 복지관 안의 시설 및 세팅이 실무자 모두의 부러움을 샀습니다.  클라이밍 시설, 수중치료실, 로봇재활실, 캠핑장이 복지관에 모두 있다니! 어마어마 했습니다!

사례지원 실무자 네트워크 '사례지원 공부모임' 4차는 화성동탄아르딤복지관에서 진행되었습니다.이번 모임에서는 오산장복과 용산장복에서 만나고 있는 당사자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궁리가…

07-04 1311
사진 : 용산장복앞에서 함께 찍은 사진 내용:  5월 24일 수요일,  세 번째 사례지원 공부모임은 구립용산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모임이 더욱 의미있도록 맛있는 다과와 꼼꼼한 기관라운딩까지 신경써주신 이연화 팀장님 덕분에 먼 길 열심히 달려온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만남에서는 사례지원자의 신념과 가치에 대해 나누어 보았습니다.  각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념과 가치를 나누며 서로 공감하고 지지받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함께 나눈 이야기를 모아보니, 결국 사례지원은 무조건적인 도움이 아닌  당사자가 자기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도록 돕는 것임에 대해 공통된 의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례지원 실무자 네트워크 '사례지원 공부모임' 3차는 구립용산장애인복지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모임에서는 각자 사례지원자로서 가지고 있는 신념과 가치에 대해 나누고, …

05-25 1361
사진: 실무자들이 모여서 이야기하고 있는 모습 내용:  4월 26일 수요일, 두 번째 사례지원 공부모임을 안산시장애인복지관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한 달에 한 번 모여 서로의 안부를 묻고 당사자를 지원한 이야기를 듣고 격려하는 이 시간이 귀하고 값집니다.   이번 만남에서는 안산시장애인복지관에서 진행하는  강점·관계·주도성을 살리는 사례지원개념 설명과 과정 및 서식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공유를 마치고 각 기관의 서식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습니다.  당사자가 지역에서 잘 살 수 있도록 각자의 처지와 역량에 맞추어 돕고있는 모습이 매우 의미있었습니다.  5월에는 구립용산장애인복지관에서 만나, '나는 사례지원자로서 어떤 가치를 가지고 일하는지,  어떤 사례지원자가 되고 싶은지, 기관의 사례지원 방향성 및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해 나눌 예정입니다. 실무자들이 함께 모여 우리의 만남에서 나눌 주제를 정하니, 더욱 의미있고 풍성합니다. 좋은 질문에 대해 함께 나누며 사례지원의 방향성을 정립해나가는 좋은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지역복지팀 사례지원 실무자 네트워크 두번째 모임이 4월 26일 수요일 진행되었습니다. 두 번째 모임에서는 안산시장애인복지관의 강점관계주도성을 살리는 사례지원 개념…

05-03 1484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지역복지팀에서는 사례지원을 바르게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사례지원 실무자네트워크를 구성하였습니다.  3월 29일 수요일, 우리는 처음만나 인사하고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첫 모임은 사례지원의 방향성을 이해하기 위해 구슬꿰는실 김세진 소장님의 교육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사례지원의 개념과 용어정리, 목적, 돕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교육이 끝난 후 우리는 실무자네트워크에서 기대하는 바를 함께 나누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서 사례지원을 바르게 하고 싶어하는 실무자들의 마음이 참 멋있고 따뜻했습니다.  4월에는 안산시장애인복지관 '강점·관계·주도성을 살리는 사례지원'에 대해 함께 나누고 공부할 예정입니다. 실무자네트워크로 만난 우리가 앞으로 서로를 격려하고 지지하며,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주길 기대하겠습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지역복지팀에서는 사례지원을 바르게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사례지원 실무자 네트워크를 구성하였습니다. 네트워크 모임은 올 한해 동안 한 달에 한 번씩 만나면서 사…

04-10 1518
2023년 설 정나누미 설날대잔치

2023년 설날을 맞이하여 복지관에서는 '설날 대잔치'를 진행하였습니다.오랜만에 하는 복지관에서 모임이라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했습니다.어르신들은 "모임 자체만으로도 좋네"라는 말들…

01-26 1613
안산시장애인복지관 | 대표 박상호 | 고유번호 134-82-61010
우)15387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초로 80 (초지동 604-10)
FAX :   031-405-1092    
mail :   togetheransan@togetheransan.org

COPYRIGHT © 2018 안산시장애인복지관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M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