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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개] '사람중심실천기반의 사례지원'을 시작합니다.
22-04-05 13:50 3,010회 3건

[사람중심실천기반의 사례지원]을 시작합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은 '더불어 세상을 여는 사람들' 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지역사회 사람 중심 실천의 핵심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복지팀에서도 '당사자가 지역에서 더불어 살 수 있도록 우리는 어떤 역할을 해야할까?' 라는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팀 내 스터디를 시작했습니다.

사례지원 관련 도서를 읽고 어려움과 우리의 역할에 대해 나누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우리의 역할과 방향성을 정리하고

2022년 사람중심실천기반의 사례지원 지침 및 서식을 개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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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사례지원 파트 스터디
 


1. 사람중심실천기반의 사례지원 목적


흔히 '사례관리', '사례지원'을 한 사람의 어려움과 문제를 서비스 연계 조정을 통해 신속하게 해결해 주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역복지팀 사례지원에서는 경험과 처지를 담아 사례지원 의미를 재정의했습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의 사례지원은 

어려움이나 고민이 있는 장애인과 가족이 자신의 강점과 여러 자원을 활용하여 '주체적인 삶' 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입니다.


사례지원의 목적을 잊지 않고 당사자를 만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목적을 정하는 일은 그 무엇보다 중요했습니다.


사례지원 사업의 제목은 "잘 지내세요?!"라고 정했습니다.

"잘 지내세요?"라고 묻기 시작해서 "잘 지내세요!"라고 인사하며 즐겁게 헤어질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2. 사람중심실천기반의 사례지원 목표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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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사례지원 목표 3가지


목적을 정하니, 목표도 명확합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사례지원의 핵심 키워드(목표)는 3가지 입니다. 

강점, 주도성, 관계


첫 번째는 당사자의 강점과 자원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입니다.(강점)


두 번째는 당사자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주도성)


세 번째는 관계를 주선하여 지역 내 당사자의 지지 체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관계)


모든 것이 당사자 중심입니다. 당사자의 것을 활용하여, 당사자의 삶을 살도록 돕는 것, 그것이 사례지원의 핵심입니다.





3. 사람중심실천기반의 사례지원 과정


사례지원이라는 명목으로 만났지만, 우리의 만남은 소중합니다.

그렇기에 사례지원자도, 당사자도 만나는 각 과정의 의미를 이해하고 만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각 과정의 의미를 재 정의하고, 용어도 당사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바꿨습니다.

사례지원의 과정을 명확하게 정리하니, 우리의 만남의 의미가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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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사례지원 과정


인사하기로 만나, 매듭짓기로 헤어질 때까지 우리는 아래의 과정을 함께합니다.

* 발굴 및 접수

-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거나 지역에서 자립적으로 살아가기 원하는 당사자가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과정입니다.


① 인사하기(초기면담) : 당사자의 기본 정보를 파악하면서도 삶의 주인으로 살고자 하는 당사자를 환영하고 반기는 과정입니다.


② 담당자 정하기(선정회의) : 사례지원 적합 여부를 확인 한 후, 당사자의 삶을 보다 잘 지원할 수 있는 담당 사회복지사를 연결하는 과정입니다.


③ 친해지기(관계형성) : 당사자와 사례지원자가 신뢰를 쌓아가는 과정입니다.


④ 의논하기(사람중심계획수립) : 당사자가 어떻게 살고 싶은 지를 듣고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을 계획하는 과정입니다.


⑤ 시도하기(실행지원) : 사람중심계획에 따라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해보는 과정입니다.


⑥ 돌아보기(중간평가) : 사람중심계획에 따른 다양한 시도 후, 그 과정에 대해 당사자와 담당자가 함께 성찰 하는 과정입니다.


⑦ 매듭짓기(종결평가) : 당사자의 삶에 의미있는 변화가 있을 때 당사자와 사례지원자의 공식적인 관계를 매듭짓는 과정입니다.


⑧ 안부묻기(사후지원) : 종결된 당사자가 지역에서 잘 살아가고 있는지 안부를 물으며 인연의 끈을 이어가는 일입니다. 





4. 사례지원자의 역할


​당사자와 만나며 우리는 어떠한 역할을 할 지 함께 고민하였습니다.


1. 당사자의 삶을 존중하는 사람


2. 당사자를 궁금해 하는 사람


3. 당사자의 새로운 삶을 응원하는 사람


4. 당사자와 지역의 관계를 잇는 사람


우리는 이렇게 돕기로 약속합니다. 

사례지원자의 기준이 아닌 당사자 중심으로 생각하고, 거드는 것이 우리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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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사례지원자의 역할




5. 사례지원자로서 지지 해야하는 일과 지지할 수 없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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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자를 만나며 사례지원자로서 지지해야 하는 일과 지지할 수 없는 일에 대해 구분 짓습니다.

이렇게 정리하니, 사례지원자도 당사자를 만날 때 무엇을 돕고, 무엇을 돕지 않을 지 명확해집니다.


당사자가 요구하지만 사회복지사의 정체성, 처지와 역량, 기회 비용을 생각했을 때 우리가 이룰 수 없는 일 이라면 잠시 내려놓기로 정했습니다. 

당사자에게 잘 설명하고 의논하여 주어진 상황 속에서 감당할 수 있는 욕구를 당사자와 합의합니다.

출처.「복지관 사례관리 공부노트, 구슬꿰는실」

 



6. 이해하기 쉬운 사례지원 설명서


사람중심실천기반의 사례지원을 정리하며 이러한 내용을 우리만 알고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하는

당사자도 쉽게 이해하길 바랐습니다.

우리가 만나는 각 과정의 의미를 알고 함께할 수 있도록 어려운 용어와 지침, 서식도 쉽게

재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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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5] 이해하기 쉬운 사례지원 설명서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지역복지팀에서는 앞으로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사례지원을 위해

당사자에게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며 함께하겠습니다.


궁금하신점은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지역복지팀 ☎ 070-4612-9538



정명(복지소학 3p) : 이름을 바르게 한다 함은 어떤 일의 기본 용어나 핵심 요소에 대해 그 개념이나 실체를 밝혀 그로써 그 일의 기준을 세운다는 말입니다.

지역복지팀에서, '이해하기 쉬운 사례지원 설명서'부터 시작하여 '사례지원 서식 공유'의 과정은 복지요결에서 이야기하는 사회사업 이상을 이루기 위해 우리 기관 사회사업가들의 애씀과 노력이 느껴졌습니다. 앞으로도 사례지원자들은 고정된 양식*관점, 행정서류에서 벗어나 장애 당사자들의 삶을 존중하는 태도로 나아가기 위해 계속해서 궁리하고 애써나갈 것입니다. 모든 사례지원자들을 응원합니다. 우리들의 생각과 정리된 결과물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변화의 초석이 되길 바라봅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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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중심의 가치를 담는다는 것, 그것을 오래도록 궁리하고 한 단계 한 단계 만들어가고 있는 지역복지팀의 동료분들 감사합니다.
동료들의 실천을 보며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해 다시 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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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사람중심에 대한 의미를 알 수 있었습니다. 사람중심을 실천하기 위해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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