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권고 5년, 안산 올림픽수영장 장애인편의 개선 > 복지뉴스

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컨텐츠

후원신청자원봉사신청
정보화교육신청
안산시장애인복지관네이버해피빈
페이스북
밀알복지재단

Today : 102   Total : 809,419

 

복지뉴스

복지뉴스 게시판은 복지관련 정보와 소식을 전해드리는 게시판입니다. 글쓰기는 관리자만 가능합니다.


인권위 권고 5년, 안산 올림픽수영장 장애인편의 개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신우 작성일17-09-14 10:23 조회592회 댓글0건

본문

인권위 권고 5년, 안산 올림픽수영장 장애인편의 개선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7-09-08 19:47:08
안산시 올림픽기념관 실내수영장 전경. ⓒ박종태에이블포토로 보기 
안산시 올림픽기념관 실내수영장 전경. ⓒ박종태
 
 
 
불편했던 경기도 안산시 올림픽기념관 실내수영장의 장애인 편의시설이 개선됐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지난 2012년 8월 올림픽기념관 실내수영장에 장애인을 위한 정당한 편의를 제공할 것을 안산시와 안산도시공사에 권고한지 5년만이다.

당시 실내수영장에는 승강기 또는 경사로가 설치돼 있지 않아 수영장 탈의실로 내려가기 위해서는 계단을 이용하거나 안정성에 문제가 있는 이동형 리프트를 이용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전동휠체어 또는 전동스쿠터는 크고 무거워 이동형 리프트를 이용할 수 없었다.

또한 입수 편의를 위한 경사로가 설치돼 있지 않아 휠체어장애인은 수영장 내에서 입수할 수 없었다.

이에 안산도시공사는 지난해 10월 경 실내수영장 리모델링 공사를 시작했고, 올해 8월 완료하고 재개장했다.

재개장 당시 장애인 편의시설이 일부 개선되긴 했지만 인권위에서 권고한 사항이 일부 지켜지지 않은 상황임에 따라 추가 설치 공사를 진행, 지난 7일 완료했다.

장애인 편의시설을 살펴보면 수영장 뒤쪽에 벽을 허물고 경사로자동문을 만들어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접근하기 편리하다.

또한 수영장 내 남녀가족탈의실을 만들어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 등 중증장애인의 이용 편의를 높였다.

샤워실 내 샤워기도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을 위해 낮게 설치됐고, 옮겨 앉을 수 있도록 샤워용 의자도 설치됐다. 탈의실 옷장 밑은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충분했다.

샤워실 옆에는 남녀로 구분돼 마련돼 있어 성별이 다른 활동보조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출입문도 터치식자동문으로 손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의 이용이 편리하다. 내부에는 용변기 등받이, 비상호출벨, 휴지걸이, 상하가동식 세면대 손잡이 등 장애인 편의시설이 양호하게 설치돼 있어 문제가 없다. 반면 세면대 밑 공간에 구조물이 있어 휠체어의 접근을 방해한다.

수영장은 경사로를 설치를 할 수가 없어 리프트 설치, 입수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이와 관련 안산도시공사 담당자는 “장애인이 불편 없이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했다”면서 “세면대 밑 구조물을 철거하고, 향후 장애인이 이용 중 불편한 점이 있다면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들이 안전하게 경사로에 접근 가능하도록 길에 페인트를 칠했다. ⓒ박종태에이블포토로 보기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들이 안전하게 경사로에 접근 가능하도록 길에 페인트를 칠했다. ⓒ박종태
수영장 리모델링을 통해 수영장 뒤쪽에 벽을 허물고 경사로를 만들어 휠체어 사용 장애인의 수영장 접근을 편리하도록 했다. ⓒ박종태에이블포토로 보기 수영장 리모델링을 통해 수영장 뒤쪽에 벽을 허물고 경사로를 만들어 휠체어 사용 장애인의 수영장 접근을 편리하도록 했다. ⓒ박종태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은 경사로를 지나 자동문을 통해 수영장에 접근할 수 있다. ⓒ박종태에이블포토로 보기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은 경사로를 지나 자동문을 통해 수영장에 접근할 수 있다. ⓒ박종태
샤워실 옆에는 남녀로 구분돼 마련돼 있어 성별이 다른 활동보조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출입문도 터치식자동문으로 손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의 이용이 편리하다. 내부에는 용변기 등받이, 비상호출벨, 휴지걸이가 양호하게 설치돼 있어 문제가 없다. ⓒ박종태에이블포토로 보기 샤워실 옆에는 남녀로 구분돼 마련돼 있어 성별이 다른 활동보조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출입문도 터치식자동문으로 손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의 이용이 편리하다. 내부에는 용변기 등받이, 비상호출벨, 휴지걸이가 양호하게 설치돼 있어 문제가 없다. ⓒ박종태
세면대 손잡이는 상하가동식인 반면 세면대 밑 공간에 구조물이 있어 휠체어의 접근을 방해한다.ⓒ박종태에이블포토로 보기 세면대 손잡이는 상하가동식인 반면 세면대 밑 공간에 구조물이 있어 휠체어의 접근을 방해한다.ⓒ박종태
남녀가족탈의실 내 샤워실에 샤워용 의자가 양호하게 설치됐다. ⓒ박종태에이블포토로 보기 남녀가족탈의실 내 샤워실에 샤워용 의자가 양호하게 설치됐다. ⓒ박종태
탈의실 옷장 밑은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충분했다. ⓒ박종태에이블포토로 보기 탈의실 옷장 밑은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충분했다. ⓒ박종태
수영장은 경사로를 설치를 할 수가 없어 리프트 설치, 입수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박종태에이블포토로 보기 수영장은 경사로를 설치를 할 수가 없어 리프트 설치, 입수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박종태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박종태 기자 (so0927@chol.com)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우)15387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초로 80 (초지동 604-10)
TEL : 031-403-0078 FAX : 031-405-1092
관리자메일 : ansanrehab@ansanrehab.or.kr


Copyright © ansanrehab.or.kr.[안산시장애인복지관] All rights reserved.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 준수
개인정보처리방침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