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함께 이야기 해요
더불어 세상을 여는 사람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포토갤러리 목록

포토갤러리  

목록
아동발달지원팀)가정 내 활용 교육자료 안내 15
20-05-19 09:03 5,120회 0건
CHAPTER 01 몸으로 공 굴리기 /왼쪽 첫 번재 그림: 아이가 배 밑에 공을 깔고 있고 아빠가 손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글: 아이가 팔다리를 쭉 펴고 엎드리면 아빠는 아이의 배 밑에서 공을 놓아요. 아이의 두 손을 잡고 앞뒤로 몸을 움직여주세요./ 가운데 그림: 아이가 엎드려서 배 밑에 공을 두고 아빠는 아이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글: 발목을 잡고도 해보세요. 움직일 때 아이의 몸에서 공이 빠져나가지 않게 하세요. / 세 번재 그림: 아이가 아빠의 손을 잡고 누워 등 밑에 공을 깔고 있습니다./ 글: 바로 누운 자세에서 공을 허리 뒤에 놓고도 해보세요./가슴과 어깨에서 발끝까지 전신 촉각을 자극해요. 신체 균형감각을 익힐 수 있어요./ 출처: 아빠표체육놀이 저자:김도연CHAPTER 02 집에서 하는 감각활동 색깔별 빛 놀이/ *준비물: 셀로판지(4색), 손전등(4개), 투명 테이프, 흰 벽 또는 천장/ *놀이 활동/ 손전등 한 개를 셀로판지로 감싼 뒤에 테이프로 붙여준다/ 색깔 별로 다양하게 손전등을 감싸준다./ 불이 꺼진 어두운 방에 색깔 별로 감싸놓은 손전등의 불을 켜본다/ 다양한 색의 빛을 움직여보고 색깔 별로 합쳐 비추었을 때 나타나는 색을 바라본다./ 신기하고 즐거운 빛 놀이 시작/ 그림1. 셀로판지로 감싼 손전등과 불을 켜서 모았을 때 모습/ 그림2 셀로판지로 3개의 손전등을 감싸고 나머지 한 개의 손전등과 초록색 셀로판지가 놓여 있는 모습/ 그림3 셀로판지로 감싼 4개의 손전등을 나란히 나열해두고 불을 켜 놓은 모습/ 한 곳을 중심으로 손전등 4개를 모아서 불을 켜 놓은 모습/ 출처: Pinterest CHAPTER 03 컵 숨바꼭질/ 오른쪽 그림: 색종이를 동그랗게 자르고 컵 안에 스티커를 넣은 후 삼단으로 종이컵을 쌓았습니다. 아이는 스티커가 어디 있는 지 고민하고 있는 그림입니다./ 왼쪽 글: *준비물: 가위, 풀, 색종이, 종이컵, 스티커  가위질, 풀칠을 통한 양손 협응과 색 이름과 위치를 나타내는 어휘를 이해하고 표현하기 등의 언어자극을 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1.색종이를 동그랗게 오려 컵의 바닥에 붙입니다. 색종이 대신에 여러 가지 색연필로 색칠할 수도 있습니다. 2.스티커를 종이컵 안쪽으로 붙여줍니다. 3.스티커를 붙인 후 종이컵 탑을 쌓습니다. 4.아이가 숨겨진 스티커를 찾을 수 있게 “토끼는 보라색이랑 초록색 컵 위에 있어요”처럼 단서를 줍니다. 5.역할을 바꾸어 아동이 스티커를 숨기고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 단서를 제시하도록 합니다./출처: 뚱이쌤의 엄마도 언어재활사, 저자:이의진 페이지: 재미있게 알아요, 72페이지 CHAPTER 04 에바알머슨 미술 놀이/ 왼쪽 상단에 에바알머슨이 그린 그림 사진이 있습니다./ 행복을 그리는 화가 에바알머슨을 아시나요? 이들과 함께 책도 읽어 보고 그림도 감상하면서 우리 아이와 화가가 되어 보세요./ 준비물 : 스케치북, 떼어 쓰는 마스킹테이프, 매직/ 1) 스케치북에 매직으로 얼굴을 그려 줍니다. 2) 꽃 마스킹 테이프를 하나씩 떼어 붙여 줍니다. 3) 머리와 몸까지 붙여주면 끝~! 4) 휴지심에 코인 티슈를 붙여 물감을 뿌려주면 또 다른 느낌의 작품이 완성됩니다./ 오른쪽에서 왼쪽까지의 사진 4장: 도화지에 얼굴이 그려져 있는 사진, 꽃 테이프를 머리 부분에 붙인 사진, 머리 전체에 꽃 스티커가 붙어 있는 사진, 코인 티슈에 물감으로 적셔 머리 부분을 꾸민 사진/이미지 출처: 비니맘의 삶림살이CHAPTER 05 나뭇잎 물감으로 나무 꾸며보기 / 아이와 함께 산책을 하다 나뭇잎을 뜯어와 직접 그린 나무 그림을 꾸며보는 건 어떨까요?/ 준비물: 종이, 색연필, 나뭇잎, OHP필름 (투명한 필름지), 숟가락, 테이프 / 활동순서 / 1. 종이에 색연필로 나뭇잎을 제외한 나무를 그려줍니다./2. 나뭇잎을 그림 위에 예쁘게 올려줍니다./ 3. 나뭇잎을 올린 종이 위에 OHP 필름을 올리고 테이프로 고정시킵니다./ 4. 숟가락으로 나뭇잎을 긁어줍니다/ 5. 완성된 사진입니다/ 왼쪽부터 오른쪽 사진 5장: 흰 종이에 나무 그림 사진, 나뭇가지 그림에 나뭇잎을 올리는 사진, 나무 가지 그림에 나뭇잎에 붙어 있는 사진, OHP를 그림 위에 올리고 긁고 있는 사진, 그림에 나뭇잎 물이 나와 완성된 사진/출처: YOUTUBE 풀잎쌤의 풀피리와 자연놀이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아동발달지원팀입니다.

 

아이들이 부모로부터 가장 소중한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는 아무 조건 없이 나를 믿고 보호해주는 사람임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지요

만약 아이가 부모를 필요로 할 때 나중에” “엄마 지금 이거 하고 있잖아. 이따가 말해라고 하기보다, “엄마가 지금 당장은 갈 수 없지만 최대한 빨리 끝내볼게. 그때까지 조금만 기다려줄 수 있겠니?” 라고 이야기 해주는 것입니다

아이의 마음을 먼저 헤아리고, 있는 그대로 사랑을 표현하며어떤 상황이 와도 세상에서 가장 귀하고 사랑스러운 존재라는 것을 말해주세요.

사랑의 표현이 가득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 대표 박상호 | 고유번호 134-82-61010
우)15387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초로 80 (초지동 604-10)
FAX :   031-405-1092    
mail :   togetheransan@togetheransan.org

COPYRIGHT © 2018 안산시장애인복지관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미르웹에이전시